어학(일본어)

히라가나의 도입법과 학습법

원story 2024. 3. 5. 21:13

오십음표에 의한 도입법

오십음표는 일본어의 기본적인 음절구조가 모음뿐인지 또는 자음과 모음의 조합에서 이루어지는지 라는 특징을 반영해, 히라가나 한 글자가 일본어의 한 박을 나타내는 것에서부터 음운체계의 이해와 각각의 가나의 읽기 또는 발음을 지도하는 것에 이용된다. 히라가나 한 글자가 이본어의 한 박자를 나타내는 것을 첫번째의의로서 히라가나의 하나하나를 읽기 또는 발음으로 연결한 도입법이다. 이 흐름의 도입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일본어를 배웠는지 아직 안 배웠는지에 상관없이 히라가나 문자의 각각의 읽기를 도입하는 방법이지만 그 경우 여러 개의 히라가나를 한번에 들어 읽기, 쓰기 양쪽을 가르치는 방법과 우선 읽기만을 집중하고 다른 시간에 쓰는 법을 지도하는 방법이 있다. 어쨌든 많은 경우 오십음도가 제출의 기준이 되어 학습목표로도 된다.
 

교과서중심의 도입

교과서에 있는 회화나 문장을 중심으로 히라가나를 도입하는 경우는 한 글자 한 박자의 룰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문제가 된다.
히라가나가 단어의 레벨 혹은 문장의 레벨로 사용되는 때는  せんせい를 せんせえ로 발음하고 おう를 おお로 발음하는 등 장음의 표기와 실제 발음과의 차이가 보인다. 또 お와 문법적 기능을 가지는 조사 を의 구별과 조사は가 わ, へ가 え로 발음된다는 문제도 있다. 따라서 히라가나 문자 하나하나의 지도와 동시에 단어와 문장 속에서의 히라가나의 읽기에는 차이가 있는 것에 주의해야한다.

히라가나의 학습법

히라가나의 학습법으로서의 기억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특징이 있는 방법으로서 구창법과 연상법이 있다.
 
구창법-구창법은 히라가나 문자 하나 하나에 즐거움 그림말을 붙여서 [あひるの あかちゃん あまえんぼ]처럼 즐기면서 목소리를 내면 어느샌가 아이우에오를 읽을 수 있게 된다는 방법이다. 교재의 대부분이 일본인어린이용으로 만들어져서 일본어를 모르는 외국인 학습자에게는 그대로 쓸 수 없다. 하지만 용도에 따라서는 연구를 하면 쓸 수 있다.
 
연상법-연상법은 히라가나, 카타카나의 글자를 이미지 연상, 읽기연상, 글자형태연상 수법으로 사용해서 단시간만에 도입하거나 학습자가 촉진하도록 고안한 교재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연상법에서는 그자의 글자형과 읽기를 단시간에 외우도록 이미지를 매개로 하고 동시에 키워드, 스토리 등의 언어적 매개를 사용해서 한다

히라가나 학습의 활동

히라가나학습 목표는 1. 일본어로 쓰여있는 글자를 인식할 수 있고 어느 정도의 빠르기로 음과 대응할 수 있는 것, 2. 히라가나를 사용해서 글로 쓸 수 있는 두가지로 크게 나누어진다.
쓰여진 글자를 인식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1. 일본어의 음을 식별할 수 있는 것. 2일본어의 음과 문자를 대응시킬 수 있는 것. 3. 다른 문자와 변별할 수 있는 것이 전제가 된다.
 
-음과 문자를 연결시키는 활동: 모어에 없는 음은 인식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일본어의 음을 인식할 수 있는 일이 히라가나 학습의 전제로서 필수이다. 또 일본어의 요음, 장음, 촉음, 발음의 특수음절음 인식이 어려운 경우가 있지만, 이 인식을 할 수 없으면 문자를 대응시킬 수 없다.히라가나의 형태와 음을 연결시키기 위한 학습활동으로서는 음을 들으면서 히라가나를 보고 음을 듣고 히라가나를 선택한다, 쓴다, 카드게임, 로마자표기를 히라가라로 바꾼다, 히라가나로 쓰인 것음 음독한다. 히라가나를 보고 들은 단어를 고른다 등이 있다. 그림과 단어의 대응, 퍼즐 등은 음뿐 아니라 의미도 포함한 활동이다. 플래시카드는 빨리 문자를 읽기 위한 훈련으로도 도움이 된다.
 
-글자형태의 변별을 위한 활동:형태가 유사한 글자의 변별은 처음 일본어의 문자를 접한 학습자에게는 어려울 경우가 많다. 서체가 다르면 같은 글자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히라가나의 변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형태가 유사한 글자 중에서 음을 듣고 적절한 글자를 고른다, 카드를 이용한 식별연습 등의 방법이 효과가 있다. 히라가나의 형태 기억이 어려운 학습자에게는 어떤 어휘를 나타내는 그림의 일부에 그 어휘에 포함되는 음을 가지는 글자를 적용시켜 기억을 촉진하는 방법도 있다.